본문 바로가기
건강

통풍의 증상과 원인 통풍에 좋은 음식

by 라라924 2023. 1. 5.

어릴 때 듣기로 바람만 스쳐도 입김만 후 불어도 아프다는 질환이 있었습니다. 좀 클 때까지 이 질환에 걸린
사람이 주변에 없어서 잘 몰랐는데 얼마 전 오랜만에 만난 지인이 통증을 호소하는 걸 보고 처음 알게 됐는데요.
이 질환의 이름은 통풍이었습니다. 이 질환은 초기부터 식생활 조절과 치료 과정을 잘 거쳐야 관리가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통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통풍의 원인

통풍이란 혈액 내 요산 농도가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요산염 결정이 관절 연골 등의 주의 조직에
침착해 염증을 일으켜 발생하는 질환으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재발성 발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요산은 몸에 불필요한 노폐물이므로 주로 신장에서 여과되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요산이 과잉 생산되어 배출이 저하되는 경유 혈액 속 요산의 수치가 상승해 원인이 됩니다.
주로 중년 이상의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점점 발병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여성은 주로 폐경기 이후나 신장의 기능이 많이 떨어지는 경우 발생합니다.


통풍의 증상

통풍의 증상의 경우 대게 4가지 단계를 거치는 편입니다.
1. 무증상 고요산 혈증 2. 급성 통풍성 관절염 3. 간헐기 통풍 4. 만성 결정성 통풍의 단계를 거칩니다.
치료하지 않는 통풍 환자는 첫 번째 급성 통풍 발작 후 대게 6개월에서 2년 사이 두 번째 발작이 발생하며
재발을 반복하면서 발작이 서서히 시작되면서 더 큰 관절에 더 심하게 침범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1. 무증상 고요산 혈증-혈중 요산 수치가 높아진 상태로 아직까지 별다른 증상은 없습니다.
2. 급성 통풍성 관절염-매우 고통스러운 관절염과 급성 발작입니다. 증상은 대게 잠을 자고 있는 한밤중에 시작됩니다.
엄지발가락 손등 발목 팔꿈치 등의 관절 어디에서나 시작 가능하며 첫 번째 발작은 하나의 관절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 후로는 여러 관절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치기만 해도 아프로 붉게 변하고 붓고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는데 삼한 경우는 몇 주간 지속되기도 하고
가벼운 발작은 몇 시간에서 적어도 이틀은 지속되기도 합니다.
3. 간헐 기적 통풍-첫 발작 이후 증상이 없는 기간을 나타나며 이 기간에도 관리를 해주지 않는 다면 발작이 재발할 확률이
1년 내 60%2년 내 78% 정도면 10년 내에 제발 하지 않을 확률은 7%뿐일 정도로 재발률이 높은 질환입니다.
4. 만성 결절성 통풍-간헐 기를 지나 만성적 통풍으로 변화되며 다른 관절염과 비슷한 통증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높은 요산 수치로 인해 콩팥에 돌이 생기기도 해 콩팥 산통이라는 옆구리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첫 번째 발작 이후 10~40%의 환자들이 옆구리 통증을 경험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요산 수치를 낮춰 주고 통증을 줄여주는 음식에는 저지방 요거트, 사과 바나나. 커피 가 있다.
요거트 안에 들어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에는 요산 수치를 낮춰준다. 당과 지질은 요산의 배출을 막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저지방 요구르트를 고르는 게 중요합니다.
설탕이나 시럽이 들어있지 않은 블랙커피 역시 카페인으로 인해 요산 배출에 도움이 되는데
사람마다 맞는 카페인 양이 있으므로 본인에게 맞는 카페인 양을 찾는 것 또한 신경 써야 합니다.
해조류 역시 통풍에 도움이 되는데 김과 미역 같은 해조류는 요산을 녹여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자주 드시면 피도 맑게 하고 통풍에도 좋으니 일석이조라고 합니다.


통풍에 안 좋은 음식


통풍에 안 좋은 음식은 퓨린의 한우가 많은 음식을 피해야 하는데
우선은 해산물이 있습니다.
-해산물의 경우 대게 퓨린의 농도가 높지만 그 대신 우리 몸에 이로론 점도 많으므로 완전히 안 먹기보단
요산 수치를 검사해 가면서 조금씩 먹는 게 좋습니다.
-탄산음료, 과일주스 등의 음료수 계열도 요산을 끈적하게 만들에 체외 배출이 어렵게 만드므로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의 경우 퓨린의 수치가 아주 놓으므로 육류의 섭취를 제한하는 게 좋습니다. 요즘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통풍 환자가 늘고 있는데 그 원인 중에 하나로도 과도한 육류 섭취가 꼽히곤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등 푸른 생선입니다. 등 푸른 생선은 퓨린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가급적 피해 주시고 되도록이면
흰 살 생선을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통풍에 관하여 증상과 원인, 좋은 음식 나쁜 은식에 관해서 알아봤습니다.
어찌나 고통스러운지 되도록이면 안 걸리는 게 좋지만 걸렸다면 최선을 다해 관리해 줘야 한다는 통풍은
식생활에 제한으로 힘들기는 하지만 우리 모두 관리해 보다 나은 삶을 만들어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