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타민 C의 효능 부작용 결핍증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by 라라924 2023. 1. 6.

흔히들 많이 듣는 잔소리 중에는 비타민이 부족해서 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감기가 걸려도 비타민이 부족하고
피곤해서도 입술이 부르터도 비타민C가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곤 하는데요. 오늘은 늘 듣는 그 비타민C의
효능과 부작용 결핍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비타민C의 결핍증

면역력 저하, 상처 회복 저하, 만성피로, 잇몸 부종 등이 일어나기 쉽고 출혈 피부나 근육 내장기관에서 출혈이 쉽게 발생한다,
숨이 가빠지거나 우울증, 소화장애, 빈혈 , 괴혈병도 발생하기 쉽다,


비타민 C의 효능

1. 항산화 작용 -비타민C는 활성 산소로부터 우리 몸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활성산소는 노화의 주범이고 관절염 심장병 암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2. 상처 치유- 비타민 C는 상처를 치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 인대 혈관 힘줄을 만드는데 단백질이 잘 형성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반흔조직을 만들어 상처 치유를 돕습니다.
3. 통풍 예방-비타민C는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춰주면서 통풍을 예방합니다.
4. 고혈압 예방_고혈압은 혈관에 가해지는 힘이 높아지면서 심장병의 위험을 높이는 질환입니다. 비타민 C는 혈관을 이완시켜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면역력 향상-비타민C는 백혈구 형성을 촉진하면서 감염으로부터 우리 신체를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의 과잉섭취 부작용

비타민C의 과다복용 시 나타나는 부작용으로 설사, 위장장애, 역류성 식도염, 오심, 구토, 신장결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미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장장애 등의 부작용의 증상이 있다면 복용을 조심하고 의사와 상의하에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잦은 소변, 저혈당, 수면장애, 불안감 등도 일어나고 비타민C는 철분 흡수를 촉진하므로 철 과다증을 유발합니다.



비타민C의 권장섭취량

세계 보건 기구 기준으로 성인은 하루에 45mg 임신여성 하루에 55mg 수유 여성 하루에 70mg

우리나라 식품의약품 안전처 기준으로 성인 하루에 100mg.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

녹차 500mg. 고추. 고춧잎 200mg, 케일 186mg. 대추 100mg, 피망 100mg, 아스파라거스 90mg, 쑥 75mg,
시금치 64mg, 딸기 52mg, 조선무 40mg, 쑥갓 45mg, 연근 45mg, 파인애플 45mg, 냉이 36mg, 배추 32mg,
감 30mg, 귤 30mg, 오이 30mg, 밤 28mg, 양배추 27mg, 콩나물 16mg, 갓 16mg, 숙주 14mg, 김치 10mg, 사과 10mg,
포도 10mg, 수박 5mg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C의 섭취방법

비타민C는 열에 약하고 빛과 산소 등에도 쉽게 파괴되므로 조리를 피하고 되도록이면 신선한
야채를 섭취하는 게 좋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단시간에 조리해 열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빛과 산소에도 취약하므로 손질 시 바로 섭취하고 보관 시에도 산소에 닿지 않도록 보관해서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비타민C는 산성물질이라 공복보다는 식후에 섭취하는 걸 추천하고 조효소 작용을 하므로 밤보다는 낮에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는 수용성 이아 섭취 6시간이 지나면 거의가 몸 밖으로 배출되므로 한 번에 많은 양보다는 자주 여러 번에 나눠서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비타민C의 효능과 섭취방법 결핍증 과잉증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비타민C가 이야기만 많이 들어봤지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을 줄은 몰랐는데요.
아무래도 야채 과일 섭취가 소홀해지기 쉬운 겨울철인데 야채 과일 골고루 챙겨서 우리 모두 건강하게 겨울을 나는 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