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침이 계속 난다면..알레르기 천식 원인과 증상.

by 라라924 2023. 1. 7.

이제 드디어 아침저녁으로 찬바람이 조금씩 느껴지는 계절입니다. 환절기가 다가오고 있지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기라 이것저것 신경 써야 할게 많은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알레르기 기관지 천식에 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알레르기 기관지 천식의 증상

기관지 천식은 일반적으로 기침이 나오고나 숨가쁨,쌕쌕거림이 보편적이고 그 외에 가슴통증이나 답답함을 호소하기도 하고 목에 가래가 걸려 있는 듯한 증상을 호소하기고 하고 그 외에 소아에서는 비특이적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침형 천식의 경우 만성적 형태의 기침을 호소하거나 나타나면서 주로 밤에 기침이 심해져 잠이 들지 못할 정도의 고통을 호소하지만 그에 반해 낮에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기관지 천식의 원인

알레르기 기관기 천식의 원인으로는 원인 물질에 노출되서 나타나는 형태가 주로 나타나는데 그중에서도 호흡기 감염이 가장 흔한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동물 털, 식품 등에서부터 찬 공기, 감기, 미세먼지,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도 천식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나 환절기 찬공기에 의해서 생기는 알레르기 기침의 경우 감기와 헷갈려 감별 진단이 어려운 편입니다.







알레르기 기관지 천식 치료와 관리

알레르기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통해 약물 치료를 하는것이 제일 명확한 방법이며
그와 더불어 알레르기 물질에 노출 빈도를 줄이는게 중요합니다. 이부자리는 50도 이상에서 세탁해주고
동물 털이나 먼지가 생기지 않도록 철저한 청소를 해주는 게 좋고 관리가 어려운 카펫은 두지 않는 게 좋습니다.
거기다 겨울철에는 습도 유지와 주기적인 환기를 해주는게 좋고 증상이 나아지더라도 재발과 합병증을 막기 위해
병원에 정기적으로 방문해서 치료를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알레르기 기관지 천식에 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