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환절기 중풍 뇌졸증 증상과 원인 및 예방법

by 라라924 2024. 3. 20.

 


비가 오고 나니 날씨가 정말 서늘해졌습니다. 밤에는 조금 두꺼운 이불을 덮고 창문을 꼭 닫아야 잠이 오더라고요.
이렇게 기온차가 심해지는 날씨가 되면 우리가 각별해 조심해야 할 질환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우리가 흔히 부르기를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졸중입니다.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과 혈관이 터지는 뇌출혈을 모두 통틀어서 뇌졸중이라고 부르는데요.
오늘은 뇌졸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뇌졸중의 원인

뇌졸중은 주로 뇌혈관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며, 이러한 문제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뇌졸중 원인은 뇌혈관에 혈전(혈액 응고)이 생기거나 혈관이 막혀 혈류가 차단되는 이차성 뇌졸중이며, 다른 유형은 뇌혈관이 파열되어 뇌출혈을 유발하는 출혈성 뇌졸중입니다. 이러한 뇌졸중의 주요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동맥경화: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과 기타 물질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는 뇌 혈관의 혈류를 제한하여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전: 혈액 응고물이 혈관에서 형성되어 혈류를 차단하는 혈전은 뇌졸중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는 심장 이상, 흉부 외상, 혈액 응고 장애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관 폭발: 뇌 혈관이 파열되어 뇌출혈을 일으키는 출혈성 뇌졸중은 혈압이 급격히 상승하거나 혈관이 약해지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동맥류, 혈관 미분화, 혈관 이형성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동맥류: 동맥류는 혈관의 이형성으로, 혈관벽의 이상으로 인해 혈액이 과도하게 흘러 뇌혈관에 압력을 가해 출혈성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동맥류 혹은 혈관이상: 뇌 혈관의 선천적인 이상 혹은 혈관의 변형은 혈류를 방해하거나 혈전의 형성을 촉진하여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혈압: 고혈압은 혈관에 압력을 가해 동맥벽을 손상시키고 혈액 응고를 촉진할 수 있으며, 이는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 당뇨병은 혈당 수준을 조절하는 데 문제가 있어 혈관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뇌졸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혈중 지질 수치가 높아지는 상태로, 혈액 응고를 촉진하여 뇌졸중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흡연과 음주: 흡연과 과음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혈액 응고를 촉진하여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뇌졸중의 원인은 각각의 경우에 따라 상황과 인두에 따라 조합될 수 있으며, 개별적인 환자의 위험 요인과 생활양식을 고려하여 예방 및 관리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건강한 생활 습관은 뇌졸중의 발생을 예방하고 치료 후 재발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증상.

뇌졸중은 뇌 혈관에 문제가 생겨서 뇌 조직에 혈액이 도달하지 않거나 혈액이 색전이나 혈관 파열 등으로 인해 뇌 조직에 손상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이는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상황으로, 증상은 다양하며 빠르게 발견되고 치료되어야 합니다.

가장 흔한 뇌졸중의 증상은 얼굴, 팔, 다리 등의 일부가 약해지거나 마비되는 것입니다. 뇌졸중 환자는 말을 하기 어렵거나 이해하지 못할 수 있으며, 갑작스러운 두통, 어지러움, 두근거림, 시야 손실 또는 어려움, 균형 장애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작스러운 심한 통증, 혼란, 인지 손상, 흐린 말, 눈 떨림, 안구 운동 장애, 갑작스러운 발작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신속한 응급 조치가 필요합니다. 뇌졸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뇌 손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뇌졸중 응급 상황일 경우 즉시 의료진과 연락해야 합니다.

뇌졸중은 주로 협심증,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 등의 위험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 요인을 가진 사람들은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여 뇌졸중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충분한 운동, 금연, 음주량 제한 및 스트레스 관리는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예방법

뇌졸중은 매우 심각한 질환이지만 예방이 가능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뇌졸중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중요한 전략들이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유지: 과다한 포화 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하고, 채소, 과일,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염분과 당분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운동: 신체 활동은 혈압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뇌졸중 발생 위험을 줄입니다. 일주일에 최소한 150분 이상의 적절한 운동을 권장합니다.

금연: 담배 연기에 포함된 유해 물질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혈압을 높일 수 있으므로 금연은 뇌졸중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알코올 섭취 제한: 과음은 고혈압과 심장 질환을 유발하며 뇌졸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양의 음주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 관리: 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및 고지혈증과 같은 뇌졸중 위험 요인입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비만을 피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과 같은 뇌졸중 위험 요인의 조기 발견은 뇌졸중 예방과 치료에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아 위험 요인을 식별하고 적절한 관리를 시행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혈압을 상승시키고 뇌졸중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기술 및 휴식과 휴가를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학적 조언 및 치료: 만일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기저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의사의 조언에 따라 규칙적으로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예방 전략들은 뇌졸중 발생 위험을 줄이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촉진합니다.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적절한 예방 전략을 채택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이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예전에는 뇌졸중은 어르신들 즉 연세가 많으신 분들만 걸리는 그런 질환이라고 알려졌지만

요즘은 급 격화된 서구화 식단과 움직임이 부족한 현대인의 생활패턴 등에 의하여 청년이나

중년, 장년층에서도 심심치 않고 발생되고 있는 질환입니다.

뇌출혈이 일어나 죽은 뇌세포는 복원되지 않아 영구적 장애를 남기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뇌출혈의 골든타임은 증상이 발현된 순간부터 4시간 30분. 뇌경색의 경우 24시간 안에 약물치료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주변에 이런 증상을 겪은 분이 계시거나 본인이 이런 증상을 겪으셨다면 바로 응급실을 찾아서 증상을 말하시고
신속한 처치를 받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오늘은 환절기에 찾아오는 무서운 질병 뇌졸중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